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요한 것은 결과가 아니라 '시도'하는 것
    아하 스토리 2021. 8. 9. 10:18

    © Holly Mandarich


    한 사람이 어떤 분야에서 성공하는 데는 세 가지가 영향을 미친다. 주변의 지원 (support)과 타고난 운(luck), 그리고 투입한 시간(time)이다.

    이 중 '시간'은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시간을 활용해 성공에 이르려면 의식적으로 힘든 노력이나 연습이 수반돼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확실한 보상이 기다린다. 그저 주어지기를 바랄 수밖에 없는 주변의 지원과 타고난 운에 비해 시간은 내가 통제할 수 있고 만들 수도 있다. 시간은 모든 사람이 똑같이 공정하게 지니고 있는 단 하나의 자산이며, 스스로 선택하여 쓸 수 있는 유일한 자산이기도 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개 한 가지 일을 최소한 1만 시간 넘게 했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지만, 모두가 1만 시간을 들인다고 성공하는건 아니다. 우선 (남의 기준이 아닌)내가 원하고 좋아하는 목표로 설정 되었는지가 선행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주어진 시간을 몰입도 높게 연습했는지가 중요하다. 하나씩 알아보자.

     

     

     


    1만 시간 선순환의 법칙
    좋아하는 일을 찾아 → 신중한 연습을 하여 → 성취와 자신감을 얻는다. 

     

     

     

    1. 좋아하는 일을 찾아

    좋아하는 것은 타고난다기보다 만들어진다. 처음부터 좋아하는 것에 바로 뛰어드는 경우는 거의 없다. 처음에는 외부에서 주어진 일이었지만 지식과 경험을 쌓는 과정에서 재미가 붙고 애정을 가지게 되기도 한다. 

     

    시간을 투자해 몰입을 해봤는데도 여전히 좋아하는 일이 드러나지 않는다면? 이럴 때는 자신이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그려보아야 한다.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이 좋아하는 일이 될 수 있다. 다만 이 때 남들의 시선을 선택의 기준으로 삼아선 안 된다. 타인의 기준을 좇아 뛰어든 일로 1만 시간을 버텨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더불어 아무리 좋아하더라도 재능이 없다면 빨리 포기하는 게 낫다. 인생은 취미 생활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때 SWOT를 따져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S(Strength) :      나의 능력
    W(Weakness) :   현실적인 제약
    O(Opportunity) : 최선의 결과
    T(Threat) :         최악의 결과



    2. 신중한 연습을 하여

    성공한 사람들은 대개 한 가지 일을 최소한 1만 시간 넘게 했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문제는 똑같이 1만 시간을 한 분야 또는 한 직장에 쏟아부었더라도 성공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다는 점이다. 그 차이는 바로 '연습의 질'이다.  


    연습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집중과 몰입이 필요하다. 시간을 때우기 위한 연습은 아무 효력이 없다. 또한 기존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효과적인 방식을 찾아내 끊임없이 시도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러 이유로 중도 포기하더라도, 또 다시 시도하는 것이다. 게다가 연습자체가 재미와 즐거운 자극으로 충만한 놀이와 같다면 더없이 지속 가능하다. 

     

     

    3. 성취와 자신감을 얻는다

    연습에 깊이 몰두했지만 성취가 미미할 때도 있다. 이 경우 실망과 좌절을 맛보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자신감의 원천을 '결과'가 아닌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에 둬야 한다. 성취 여부가 아니라 성취를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에서 자신감을 충전해야 하는 것이다. 외적 요인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감을 유지하려면 연습으로 쌓은 능력을 믿고 의지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에서 뚜렷한 목표를 정해 지독하게 몰두하고 끝까지 버틴다. 한 가지 목표가 이뤄지면 양파껍질을 벗기듯이 다른 길을 찾아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에 개의치 않고 결코 좌절하지 않는다. 이와 달리 뒤쳐진 사람은 좋아하는 일이나 목표가 분명치 않고 몰두하거나 버티는 시간이 짧다. 작은 성과에 쉽게 만족해 안주하기 십상이며 모르는 일을 두려워하고 과거에 매달린다. 따라서 작은 실패에도 방향을 잃어 쉽게 낙심하고 절망한다.

     

    1만 시간 선순환의 법칙으로 소개한 선순환으로 만들어진 자신감은 내가 목표한 일을 더욱 좋아할 수 있도록 해주고 연습에 몰입할 수 있는 의욕도 생기게 한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 목표를 삼고 연습의 질을 올려 반복해서 시도한다면 어느새 자기만의 기준으로 좋은 결과를 마주할 것이다.  

     

     

     

    👇위 글은 아래 책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이미지 눌러 책 더보기

    댓글

all rights reserved by wisdomhouse 📩 aha.contents@wisdomhou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