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습관 만들기] 일찍 일어나면 모든 게 달라지는 모닝루틴 따라 하기아하 스토리 2020. 12. 15. 14:22
일찍 일어나니 모든 게 달라지는 모닝루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했다.
written by 슈가슈가
"나는 공부를 못했다. 배우면 금방 잊어버렸다."책 <모닝 루틴>의 저자 쓰카모토 료는 말한다. "그러다가 늘 부족한 복습 시간을 만회해 보기 위해 억지로 짬을 내 아침 시간에 시작해보았다. 아침에 공부를 해보니 이해가 좀 잘되는 것 같았다. 욕심이 생겨 좀 더 일찍 일어나 공부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뇌가 산뜻한 아침에 했더니 거짓말같이 성적이 올랐다. 전교 꼴찌였던 내가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원 수석 졸업까지 하게 되었다. 아침 5분은 밤 1시간에 맞먹는 효과가 났다."
그는 기상 후 아침 5분 은 밤 1시간과 맞먹는 초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한다는 걸 알게 된 후 중요한 것들을 아침에 해보기 시작했다.
처음엔 자신의 뇌를 살짝 속였다. 늘 아침에 일어나 공부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못 일어나기 일쑤였는데, 일어나자마자 가장 좋아하는 홍차를 마시며 음악을 듣는 걸로 시작하니 좋아하는 걸 하기 위해 저절로 눈이 떠졌고 아침에 일어나기가 쉬워졌다.
'모닝 루틴'은 일어나자마자 일련의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스스로 정한 규칙적인 아침 습관을 말한다. 예를 들어 새벽 5시에 일어나 운동을 하고, 샤워를 하고, 영어 공부를 하고 핸드드립 커피를 내려마시는 일련의 과정으로 모닝루틴은 본인이 설정하기 나름이다.
모닝루틴 장점 1.나를 컨트롤할 수 있어서 자신감이 생긴다
사람은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감각을 잃으면 자신감이 사라진다. 자신감을 가지려면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체험을 쌓을 필요가 있다. 일찍 일어나기는 이 감각을 키우기에 좋다.
시간을 관리해 '하루를 컨트롤할 수 있다'는 감각을 갖게 되면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감각이 만들어진다. 이 감각의 축적이 자신감을 키운다.
자신감 제로는커녕 마이너스였던 저자는 아침 5시라는 스스로 정한 시간에 일어남으로써 뭘 해도 안된다는 부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하면 된다'라는 경험이 축적되니 대학에 합격할 수도 있다는 희망이 싹튼 것이다. 이렇게 자신감이 주는 힘은 무한하다. 일찍 일어나기에 도전하면 그 힘을 바로 체험할 수 있다.
모닝루틴 장점 2.목표를 달성하는 선순환이 만들어진다.
일이나 공부에서 성과를 내려면 '무엇'을 할까, '어떻게' 할까, '왜' 할까, '어디서' 할까, '누구'와 할까를 명확히 하는 것이 꼭 필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언제' 할까도 중요하다. 하루의 끝은 뇌도 피로에 절어 있어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생각하기 어렵다. 이럴 때 스스로에게 채찍질을 해봐야 좋을 게 없다. 머리가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는데 꼭 해야만 한다고 자신을 채찍질하면 스트레스만 받고 동기부여가 잘되지 않는다. 일어나자마자 상쾌한 두뇌의 골든타임에 뭔가를 달성하면서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모닝루틴 방법 1.일찍 일어나고 싶게 만드는 6가지
-즐거움을 추구한다 : 일찍 일어나서 하고 싶은 것을 노트에 적어본다. 어떤 걸 해야 즐거운 지가 중요하다. (슈가슈가는 새벽 명상과 요가를 하고 싶어 일찍 일어난다.) 내가 즐거워서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 일찍 일어난다고 설정하면 동기부여가 된다.
-수면의 질을 높인다: 일찍 일어나려면 잠자기 전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가 중요하다.
카페인과 알콜을 줄인다(오후에 마시는 커피로 일찍 잠들기 힘들 때가 많다). 그리고 내일 할 일에 대한 생각이 가득해 잠이 오지 않는다면 억지로 잠들기 위해 눈을 감고 있기보다는 이불 밖으로 나와 노트에 내일 할 일을 적어본다. 이렇게 적어두는 것만으로도 생각을 접는 효과가 있다.
-수면 시간도 적어본다: 질 높은 잠을 위해서는 수면 시간 확보가 중요하다. 매일 취침 시간을 적어두면 수면 리듬을 만들 수 있다. 가능한 고정하는 게 좋다.
-일어나는 시간을 고정한다: 체내 시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게 좋다. 중요한 건 일어나는 시간을 고정하는 것이므로 저절로 자는 시간도 고정하게 된다.
- 휴일도 같은 시간에 일어난다 : 휴일은 긴장감이 풀리기 마련. 이때 늦잠 자지 않도록 한다. 휴일에만 다르게 생활하다 일요일에 늦게 자게 되면 월요일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지고, 월요일을 망치면 한주가 힘들어진다.
-오직 나만의 루틴, 즐거운 모닝루틴을 만든다: 일찍 일어나서 즐거운 상황을 만들면 놀랍게도 눈이 떠진다.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는 일어나자마자 가장 먼저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것으로 모닝루틴을 시작한다. 이렇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시작하면 그걸 하고 싶어서 일어나게 된다.
모닝루틴 방법 2.모닝루틴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 전용 캘린더를 만들어 기록한다.
- 일어난 후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정한다. 일정한 행동 패턴이 일찍 일어나는 리듬을 만든다.
- 자기 전에 내일의 목표를 세운다. 내일에 대한 기대감이 클수록 긍정적인 기분이 들어 가뿐하게 일어날 수 있다. 목표가 나를 깨운다.
- 새로운 것을 시작해본다. 지금까지 해보고 싶었으나 시작도 못한 것, 해보고 싶은 것을 선택해 도전해본다.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해보고 싶은걸 선택한다.※ 위 내용은 아래 책에서 발췌했습니다.
책 표지를 클릭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하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에 하려던 거 잘 하고 있어?" 라고 물었을 때 (0) 2021.01.13 [2020 NANA] 아하 뉴스레터 연말 시상식 (6) 2020.12.16 밀레니얼 Z세대 2021 트렌드 짚어드려요 (3) 2020.11.04 예술가들의 일상, 그리고 나의 루틴 (0) 2020.11.03 할 수록 이득. '질문' 잘 하는 법 5가지 (0) 2020.10.19